보험 분야 중 수학 전공자에게 적합한 직종에는 보험계리인, 손해사정인 등이 있으며, 보험계리인이 대표적인 직종이다. 현대사회의 소득구조와 인구구조의 변화 및 소득의 불안정으로 인하여 다양한 형태의 보험 상품 개발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보험계리인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보험계리인 자격을 취득하는 경우 보험회사, 재보험회사, 컨설팅사, 정부기관, 연구기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보험계리인은 보험회사에서 생명보험, 상해보험, 연금 등의 보험 상품 개발, 보험사의 투자 및 자산운용 등을 담당한다. 그리고 정부기관 금융감독원, 보험개발원에서 보험 상품 승인, 보험제도 및 감독지침 개발, 보험사 경영실태 점검 및 감독, 보험사의 신용등급을 분석하는 일을 담당한다.
그리고 최근에는 보험회사의 국제화, 그리고 국제보험회사의 국내 진출로 인하여 미국보험계리인의 수요가 증가 추세에 있으며, 이에 따라 국외 보험계리인 자격을 취득하는 국내 수학전공자들이 늘고 있다.
보험계리인 자격 취득 방법 - 국내 보험계리인 : 금융감독원에서 실시(보험개발원 위탁 수행)하는 1차 및 2차 시험에 합격하고 일정기간의 수습기간을 거친 뒤 금융감독원에 등록하여 자격을 취득한다. - 국외 보험계리인(미국, 캐나다) : SOA(Society of Actuaries) 시험에 응시하여야 하며, 전세계 여러 도시(서울 포함)에서 봄, 가을 연 2회 시험이 실시되고 있다.